티스토리 뷰

주식투자를 할때마다 드는 생각이지만 20년전 한국 주식시장의 발전을 보면서 그때 투자했으면 어땟을까? 라는 생각을 자주 하게된다. 그래서 최근에는 수수료 부담이 있지만 중국이나 베트남과 같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국가에서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에 투자하기 위한 정보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베트남 주식투자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사실 해외투자는 펀드를 가입하거나 FX마진을 잠시 경험해 본게 전부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정리하거나 써주신 자료를 정리하는 방식으로 글을쓰고 앞으로 더욱 많은 공부를 하고 정보를 얻어서 많은 분들과 좋은 정보를 함께 공유했으면 좋겠다.





1. 베트남 주식에 관심을 갖는 이유


국내 증시가 박스권에 머물러 있기도 하지만 베트남은 인구가 9200만명으로 저임금 노동력을 기반으로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미 나이키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기존에 투자를 진행했던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진로를 변경하고있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 투자에 대한 제한이 완화되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같은 호재들이 많이 존재한다.


2. 현재 베트남 주식투자의 현황


베트남 주식은 국내 주식투자의 대안으로 손꼽히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 할만큼의 수익률은 없는 것 같다. 설정액 10억 이상인 베트남 펀드의 23개의 1년동안의 펑균 수익률은 -0.54% 라고하니 수수료를 떼고나면 더 큰 손해를 보고있는 셈이다. 가장 수익률이 저조한 펀드는 9%에 달했고 성과가 좋은 펀드도 수익률이 10%를 넘지 못했다. 지금 까지의 성과는 나쁘지만 베트남 시장은 장기적으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호치민(HOSE) 증권거래소 : 약 310개 정도의 기업이 상장 가격 제한폭은 ±7%


하노이(HASTC) 증권거래소 : 약 403개의 기업이 상장 가격 제한폭은 ±10%



3. 베트남 주식 투자방법


1) 펀드 :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올해 기준으로 수익률이 많이 떨어졌지만 현재는 투자 보다는 관망의 자세가 필요하다. 조만간 한국투자운용에서 베트남 ETF를 출시한다고 하니 자세히 살펴 봐야겠다.


2)랩상품 : 국내에 있는 베트남 펀드를 랩상품으로 운영하는 방법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2천만원 이상이 필요하다.이 상품의 경우 국내에 있는 펀드를 여러개 편입한뒤 운영하는 방법이지만 2%의 수수료와 추가로 0.5%의 수수료도 청구하기 때문에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니다.


3)자문회사 : 1억이상의 가입금액이 필요하고 베트남 한국 주식으로 롱 숏 전략을 사용한다. 가입 후 환매가 가능하고 3%이상 수익시 선취, 후취 0.5% 기본운용 수수료는 1%로 책정되있으며 49인 선착순으로 한국투자증권에서 판매중이다.



베트남 주식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직접 투자가 아닌 대부분 전화주문으로 투자가 가능하다고 한다. 베트남에서 증권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불편한 사항이 많기 때문에 국내 증권사중에 베트남 주식의 매매가 가능한 곳을 찾는것이 바람직 한 것 같다. 베트남 주식 시장에서 유명한 비나밀크(VNM)는 외국인들이 사고 싶어도 구입하기 어려운 꿈의 종목이라고 한다. 앞으로 열심히 베트남 주식시장에 대한 공부를 해야 남들이 부러워 할만한 종목을 구입해서 오랜시간 수익을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댓글